블로그 운영 실패를 거듭하며 배운 것들: 워드프레스로의 여정

블로그 운영을 하다보면 네이버, 티스토리, 워드프레스 순서로 해보는 경우가 많다. 요즘 유튜버 등 고수익이 가능하다는 미끼로 영상과 글을 올리며 구독자, 방문자를 모으는 것이 많이 보이는데.. 이것도 방법이라면 방법이겠지만 보기는 안 좋다.

요즘 네이버, 티스토리는 모르겠지만 계속 재도전 한다고 워드프레스 개설을 수십번.. 해본 경험으로 결국 국내 검색엔진인 네이버, 다음에 검색반영이 잘 되지 않아서 길게는 몇 달 하다가 포기, 실패한 경우가 대다수였다.

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모르는 분이라면 좀 더 많은 시간과 고생을 하게 될테인데.. 처음부터 잘되지 않을 거니 연습한다 생각하고 하면 좋을 것 같다.

매번 새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 때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개설과 운영하기는 쉬워지고 있고, 이전의 내가 잘못했던 부분이 보인다. 결국 그 때 몰라서 실패 했던 것들은 나중에 알게되었지만, 그 때는 해결할 수 있는 정보 자체가 공개되지 않았기에 못했던 것도 있다.

길게는 몇년 짧게는 몇달 뒤 재시도 하게되겠지만 쉽지 않다. 그래서 사람들은 강의를 듣고 구매해서 해결방법을 찾는다. 하지만 듣고보면 거의다 아는 얘기.. 정작 내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건 공개되지 않았거나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 일지도 모른다.

엄한테 시간과 돈 쓰지말고 천천히 그래도 꾸준히 하다보면 언젠가 조금은 성공한 블로그가 되어 있지않을까. 이제는 의식의흐름대로 적으면서 정리가 안됐어도 그냥 발행하려고 한다. 인공지능 글들이 판치는 이곳에서 정리안된 뒤죽박죽인 내 글이 새롭게 보여 오히려 네이버, 다음, 구글 등에 글 노출과 반영이 잘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이지기 때문이다.

Leave a Comment